투미 브랜드 이야기

2019. 2. 25. 07:00일상

투미 브랜드 이야기

 

투미는 찰리 클리퍼드가 1975년에 설립한 미국의 가방 브랜드로, 여행용 트렁크와 비즈니스 가방 등을 제조 판매함

 

투미 브랜드 로고

 


투미(TUMI)는 여행과 비즈니스에 관련된 가방을 판매하는 미국의 패션 브랜드로 방탄 나일론 소재를 처음으로 가방에 사용하면서 유명해졌다

표면을 열 처리한 강철 나사부터 오메가 지퍼 시스템, 알루미늄 소재 핸들 등 125개의 특허받은 기술과 전 세계 어느 나라에 가서도 받을 수 있는 품질 보증 서비스가 특징이다

현재 투미는 여행 전문 가방 라인에서부터 비즈니스맨들을 위한 서류 가방, 백팩과 핸드백, 액세서리까지 다양한 제품들을 출시하며 패션 액세서리 브랜드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1975년 찰리 클리퍼드(Charlie Clifford)는 미국 뉴저지(New Jersey)에 작은 가방 회사를 설립했다

처음에는 남미와 유럽에서 가죽을 전문적으로 수입하는 일을 하다가 1985년 투미라는 이름의 자체 브랜드를 만들었다

투미는 그가 남미에서 평화유지군으로 주둔할 당시 알게 된 페루의 한 성상의 이름에서 따온 것이다

찰리 클리퍼드는 설립 초기부터 사람들이 실제로 어떻게 여행을 하는지 여행에 필요한 짐들을 어떻게 꾸리는지 등 출발부터 도착까지 일련의 과정을 체크하며 사람들의 행동 양식을 분석한 뒤 가방을 제작했다

 

창업 ~ 다우티 핸슨의 인수(1975~2004)

 

1975년에 작은 가방 회사를 설립하여 가죽을 수입하는 일을 하던 찰리 클리퍼드는 1985년 투미라는 브랜드를 런칭 하며 본격적으로 가방 제조에 몰입하기 시작했다

찰리 클리퍼드는 1980년대 튼튼하고 실용적인 가방을 만들기 위해 총알도 뚫을 수 없는 방탄 나일론 소재로 가방을 선보였다

방탄 소재는 때도 덜 타고 다른 소재들에 비해 훨씬 견고하여 그 당시에는 주로 옷을 만들 때 사용되었기 때문에 방탄 나일론 소재의 가방은 투미에게 고정관념을 깬 혁신 브랜드라는 타이틀을 부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투미의 혁신은 계속되어 1990년대에 인라인 스케이트 바퀴가 달린 여행용 가방을 발표했고 이로 인해 또 한 번 세상의 주목을 받았다

그 전까지 대부분의 가방 업체들은 여행 가방용 바퀴가 따로 있다고 생각했기에 그때까지 시도하지 못했던 발상이었기 때문이었다

1997년 투미 브랜드를 내세운 최초의 매장이 미국 캘리포니아 산타모니카에 열렸고 투미는 지속적으로 화려한 외관보다는 편리하고 기능이 뛰어난 가방을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

특허 소재 다른 가방에 없는 장치를 통한 투미의 고기능 제품들은 돈을 조금 더 지불하더라도 용도에 맞는 편리한 가방을 사려는 사람들 특히 비즈니스맨들이 애용하는 가방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이런 투미의 성장 가능성을 높게 평가한 영국의 투자 전문 기업 다우티 핸슨(Doughty Hanson & Co.)은 2004년 투미를 인수했고 2억 5,000만 달러 정도의 중간 규모 기업인 투미를 10억 달러 이상의 기업으로 키우겠다고 선언했다

 

브랜드 라인 및 시장의 확장 ~ 현재(2004~2014)

다우티 핸슨이 투미를 인수한 이후 투미는 미국 위주의 시장에서 눈을 돌려 전 세계로 판매를 확장하기 시작해 현재 전 세계 2,200개 이상의 매장을 가지고 있다

또한 2007년 여성용 핸드백 출시를 기반으로 태블릿 케이스, 지갑과 필기구에 이르기까지 라인을 확장하며 여행과 남성 위주의 제품에 머물러 있던 브랜드를 새롭게 개편했다

투미는 혁신적이면서 디자인적으로도 손색이 없는 가방을 만들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2006년 조각가 아니시 카푸어(Anish Kapoor)와 전기가 없는 지역을 장기간 여행하는 사람을 위해 태양열 충전 기능이 있는 파워팩 백팩(Powerpack Backpack)을 출시했고 2011년에는 그라피티(Graffiti) 아티스트 크래시(John Crash Matos)와 공동 작업한 스페셜 에디션 투미 태그(Tumi TAG)도 선보였다

투미의 이러한 다각적인 노력 끝에 다우티 핸슨에 인수된 2004년부터 2012년 뉴욕 증권거래소에 상장되기까지 8년만에 여섯 배가 넘는 수익을 올리게 되었고, 현재 미국 내 중견기업으로 자리 잡았다

투미는 2013년 신발 및 가죽 제품으로 유명한 에스키벨 디자인(Esquivel Designs)의 설립자 겸 디자인 총괄을 맡고 있는 조지 에스키벨(George Esquivel)을 크리에이티브 디렉터(Creative Director)로 영입해 브랜드에 신선한 바람을 불어넣기도 했다

투미의 새로운 기술 및 발명

투미는 제품을 구매했던 이들이 지속적으로 재구매를 하는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뛰어난 디자인과 기능성 혁신적인 기술과 품질, 전 세계 어디서나 받을 수 있는 고객 서비스 이 다섯 가지를 투미 디퍼런스(TUMI Difference)라 부르고 있다

 

소비자의 편의성을 더한 디자인

투미는 소비자가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가방을 선보여왔다

1983년 투미는 여행용 의류 가방을 소개하면서 옷장에서 가방으로 다시 가방에서 옷장으로(From Your Closet To Your Bag And Back)라는 여행 가방의 새로운 개념을 만들었다

이는 짐을 꾸릴 때 옷걸이 그대로 가방에 걸 수 있는 가방을 디자인함으로써 여행자가 손쉽게 옷을 챙길 수 있도록 한 것이다

또한 무거운 가방을 메고 어깨에 통증을 느끼는 소비자들을 배려해 어깨에 편안하게 맞도록 인체공학적으로 디자인된 어깨 스트랩(Strap, 끈)을 선보임으로써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더하기도 했다

이처럼 투미는 편의성을 높이는 디자인을 끊임없이 개발해내면서 업계 최초라는 타이틀이 붙는 많은 제품을 제작해 왔다

 

 

투미 추적 장치라는 고객 서비스

공식 매장에서 구매한 모든 제품들은 전 세계 어느 매장에 가도 품질 보증(Warranty)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보증 프로그램의 첫 해는 누구나 Worry Free 혜택을 받을 수 있는데 여기에는 항공사 과실도 포함되어 있다

고객 서비스의 핵심으로 꼽히는 투미 추적 장치(TUMI Tracer)는 가방마다 고유의 20개 번호를 등록해 도난당하거나 분실된 가방이 발견되는 즉시 주인에게 돌려주는 안심 프로그램이다

가방이 전 세계 어느 곳에 있더라도 습득한 사람이 수신자 부담 전화를 걸어 가방에 붙은 고유 번호를 알려 주면 고객 센터에서 정보를 조회하여 주인에게 돌려준다

 

투미 브랜드 및 기업 정보

다우티 핸슨은 나이젤 다우티(Nigel Doughty)와 리처드 핸슨(Richard Hanson)이 1985년에 설립한 영국의 중견기업 투자 전문 회사이다

유럽에서 가장 오래된 펀드 가운데 하나로 현재까지 5개 펀드를 만들어 운영하여 왔고 총 운용 규모는 30억 유로에 달한다

현재 CEO는 스티븐 마쿼트(Stephen Marquardt)이고 영국 식품 회사 The RHM Group, 네덜란드 자문회사인 TMF Group, 아일랜드 방송사 TV3 등이 대표적인 투자 회사들이다

2004년 투미를 인수한 이후 제품 라인을 다변화 했고 진출 시장도 확대해 8년 반 만에 6배가 넘는 수익을 올렸다

이후 투미 판매 물량이 급속히 늘었고 2012년 4월 뉴욕 증권 거래소에 투미(Tumi Inc.)를 상장시켜 시가 총액 17억 달러의 기업으로 키웠다

세계 진출 현황 및 규모

1997년 미국 산타 모니카(Santa Monica)에 첫 번째 매장을 연 투미는 현재까지 약 75개국, 2,200여 곳 이상의 매장을 두고 있다

 

브랜드 가치

투미는 제품 디자인과 기술력 전용 부품으로 125여 개가 넘는 특허를 따내 여러 매거진과 비즈니스 여행 협회 등에서 다수의 상을 받았다

특히 전 세계 비즈니스 리더들을 위한 라이프스타일 매거진 Executive Travel이 주최하는 2010 Leading Edge Awards에서 6년 연속 서류 가방 부문 1위를 수상했다

투미 브랜드 특징

제품 자체에 대한 고객들의 믿음이 탄탄했던 투미는 투미 디퍼런스(TUMI Difference) 콘셉트를 핵심 전략으로 내세웠다

투미의 제품들을 한 번 사용해 본 고객들은 투미 가방을 재구매하면서 입소문을 냈고 그 인지도가 꾸준히 올라갔다

가방에 고유 번호를 달아 분실된 가방을 전 세계 어디서든 찾을 수 있게 만든 투미 트레이서(TUMI Tracer®) 프로그램은 이런 이미지를 강화하였고 투미는 제품 자체의 우수성을 꾸준히 알리는 전략을 통해 투미라면 어떤 제품도 믿고 살 수 있다는 신뢰를 쌓고 있다

투미는 또한 고객들의 다양한 라이프 스타일과 구체적인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들을 차별적으로 제공하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고객들의 피드백을 듣고 제품의 성능을 모니터 한다

그 결과 투미는 여행용 가방, 서류가방, 핸드백, 액세서리, 벨트, 전자제품 등 다양한 제품 군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으며 투미의 브랜드의 핵심 요소인 최고의 성능, 우수한 품질, 진정한 디자인을 반영하고자 한다

가장 크게 대중의 주목을 끈 것은 버락 오바마(Barack Obama)가 2004년 말 미국 대통령 선거 과정에서 투미 가방을 든 모습이 자주 언론에 노출되었을 때였다

버락 오바마가 들고 있던 가방은 검정 가죽으로 된 서류 가방으로 투미의 알파 시리즈였다

대통령 후보가 항상 들고 다니는 가방에 자연스럽게 대중의 관심이 쏠렸고 이후 전 세계 매체들이 이 가방을 오바마의 움직이는 사무실이라는 별칭으로 부르게 되었다

영국의 일간지 인디펜던트(The Independent)는 지도자의 가방이라는 표현을 쓰기도 했다

이 외에도 미국 전 국무부 장관이었던 콜린 파월(Colin Powell)을 비롯해 스티븐 스필버그(Steven Spielberg), 브래드 피트(Brad Pitt), 톰 크루즈(Tom Cruise), 데이비드 베컴(David Beckham), 카메론 디아즈(Cameron Diaz), 지젤 번천(Gisele Bundchen) 등 유명인들이 투미를 애용 하고 있다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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